본문 바로가기

Activity

Tank Terminal

원유 및 석유제품의 저장과 효율적인 입∙출하 관리로 유류화물 물류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Our Work

원유 및 석유제품의 저장/운영

국내 최대 규모인 140여개의 원유
및 석유제품 Tank를 바탕으로
안정적인 제품 저장능력을 확보하고
|있으며, 다수의 부두시설을 활용한
효율적인 입/출하 관리의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파트너십을 통한 사업확장

울산 지역 정유사들과의 파이프라인
연계를 통해 물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자체 보유한 부두 및
부이 시설을 활용하여 원유와 석유제품
Trading에서 폭넓은 사업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글로벌
정유사들의 동아시아 물류 거점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사업 확장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친환경 연료

Bio 및 저탄소 연료 (SAF 등) 에
맞춘 시대적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며, 성공적인 Business
확장을 목표로 지속 가능한 성장을
적극적으로 추진 하고 있습니다.

SK온 트레이딩 인터내셔널 서울 본사  석유사업 RM 조유빈PM

Our People

고객의 유류화물을 안전하게 보관하며,
적시에 대형 선박으로 출하하는 전 과정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 SK온 트레이딩 인터내셔널 울산 CLX
  • 탱크터미널 사업부
  • 해상출하팀
  • 정현석 계장

질문(Q.)

SK온 트레이딩인터내셔널에서 '탱크터미널'은 어떠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회사의 장기적인 비전 및 전략에 어떻게 기여하고 있을까요?

탱크터미널 사업부는 석유화학 제품의 저장과 입∙출하를 담당하며, 글로벌 공급망의 허브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친환경 에너지 전환 및 중장기적인 사업 확장을 위한 시설 개선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질문(Q.)

'탱크터미널'의 업무는 세부적으로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요?

탱크터미널 사업부는 울산 Complex의 시작과 끝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부이를 통해 도입된 원유를 저장/배합 후 Refinery 공정으로 Feed를 하는 원유운영팀, Refinery로부터 정제된 석유류 제품을 배합/저장 후 정량, 정품질의 제품을 출하하는 해상출하1,2팀, 생산현장의 원활한 운영과 최적화를 위해 안전환경 및 기술적 지원을 하는 SHE∙Tech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질문(Q.)

Trading에 있어 '탱크터미널' 직무가 가진 강점은?

SK온 트레이딩 인터내셔널의 탱크터미널은 국내 최대 규모인 34백만 배럴의 저장 시설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SK이노베이션 계열 유류화물 물류의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Trading에 있어 중요한 요소인 재고 관리에 있어 Storage를 제공할 수 있으며 글로벌 파트너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국제 무역의 허브 역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질문(Q.)

'탱크터미널' 분야에서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필요한 능력은 무엇인지? 이를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계신가요?

탱크터미널 사업부는 원유 도입에서 제품 출하까지 모든 공정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원유 재고 관리, CDU 등 정제 공정의 처리량, 제품 재고관리 및 품질 확인, 석유 제품선 접안 계획에 따른 출하 관리 등 전체 흐름을 파악하는 능력이 요구됩니다. 또한, 대규모 유류 및 화학물질을 다루는 특성상 안전 관리가 최우선 입니다. 이를 위해 위험물 취급에 대한 전문 교육과 실제 상황을 가정한 비상대응 훈련을 통해 실질적인 대처 역량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자동화된 모니터링 시스템과 실시간 경보 장치를 통해 위험 상황을 조기에 감지하고 신속히 해결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구축하고 있으며, 설비의 정기적인 점검과 유지보수를 통해 사고를 예방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질문(Q.)

'탱크터미널' 분야에서 일하면서 언제 가장 재밌었나요?

탱크터미널 사업부는 원유를 도입하고 제품을 출하하는 업무가 핵심입니다. 다양한 제품 (Gasoline, Jet, Diesel, Bunker)등이 정해진 Laytime 내에 출하 되어 체선료 없이 작업 완료되었을 때 가장 큰 보람과 업무에 대한 재미를 느낍니다.

질문(Q.)

'탱크터미널' 분야에서 일하면서 언제 가장 힘들었나요?

제품을 출하하는 업무는 우리만 잘한다고 해서 되는 것은 아닙니다. 정량∙정품질의 제품을 준비 하여도 기상이 좋지 못하면 선박이 부두에 접안 할 수 없습니다. 특히 여름철 태풍 영향권에 들면 일주일 이상 선박 접안이 불가능한 상황도 생기는데, 이는 체선료 증가 및 저장 탱크 Room 부족으로 공정 처리량을 하향하는 경우도 있어 회사 손실에 대한 안타까움을 느낄때가 많습니다.

질문(Q.)

'탱크터미널' 미래 신입 구성원에게 한마디

탱크터미널은 단순히 화물을 저장하고 운송하는 공간이 아니라, 고객의 신뢰를 바탕으로 높은 수준의 안전성과 효율성을 실현하며 지속 가능한 미래를 만들어가는 곳입니다. '안전, 신뢰, 협력'이라는 가치를 바탕으로 함께 배우고 성장하며, 글로벌 물류와 에너지 산업의 중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